2022/06 4

국민연금 운용- 2022. 6. 24.

저의 금융 경력을 돌아보면, 처음 은행의 문턱에 발을 들여놓았을 때에는 심사분석(credit analysis) 그 다음으로는 외환 거래(FX trading), 투자은행(investment Banking) 등의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습니다. 심사분석 분야는 많은 선배들이 이미 상당 기간 누적된 지식과 경험들이 있었던 분야였습니다. 그 반면 외환, 투자은행 분야는 제가 처음 발을 들여놓았을 당시만 하여도 새로운 분야로 인식되어 저보다 선배들도 많지 않았고, 저보다 먼저 해당 분야에서 일하고 있던 분들도 실제 경력과 관련 분야 지식의 축적은 충분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주로 해외 연수를 통하여 지식과 경험을 쌓아가기 시작하였습니다. 저도 1981년 7월 싱가폴로 on-the-job training 연수를..

잡곡(雜穀)- 2022. 6. 17.

우리말에 ‘잡’(雜)이라는 말은 대체로 대상물을 낮추거나 비하할 때에 사용하는 말입니다. 사전을 찾아 보면; 1. (일부 명사 앞에 붙어) ‘여러 가지가 뒤섞인’ 또는 ‘자질구레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2. (비하의 뜻을 가지는 몇몇 명사 앞에 붙어) ‘막된’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한자 ‘雜’은 ‘섞일 잡’으로서 순수한 것이 아닌 섞인 것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잡’에 대하여 이렇게 열심히 설명하는 것은 다름이 아니라 ‘잡곡’(雜穀)이라는 말을 설명하기 위하여서입니다. 잡곡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쌀 이외의 모든 곡식. 보리, 밀, 콩, 팥, 옥수수, 기장, 조 따위를 통틀어 이른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쌀을 제외한 모든 곡식은 ‘잡곡’이며, 잡곡은 여러 ..

비정규직 제로- 2022. 6. 10.

지난 수요일 6월 8일 오전에 느닷없는 비보가 전해졌습니다. 95세의 현역 방송인 송해 선생이 세상을 떠났다는 것입니다. (관련기사: 전국노래자랑 MC 송해 별세…향년 95세_khan.co.kr_2022. 6. 8.) 이 분은 참 대단하다는 표현을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95세의 나이에 현역으로 활동하셨고, 1988년부터 전국 노래자랑 프로의 사회를 지금까지 맡아 왔습니다. 언젠가 이 분이 인터뷰에서 남긴 이야기 한 토막입니다. ‘나는 평생 비정규직으로 살았어요.’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관련기사: 88세 송해 "평생 비정규직으로 살았어요"_huffingtonpost.kr_2015. 1. 22.) 그분 말씀에 따르면 자신이 출연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언제 없어질는지 또 자신이 맡은 역할이 언제 다른 사..

선진국- 2022. 6. 3.

며칠 전 차량 운행 중에 연료가 바닥에 다다른 것을 보고 황망히 연료를 주입하려고 지나가던 근처 주유소를 찾아갔습니다. 마침 88 올림픽도로 반포 부근을 운행하던 중이어서 국립묘지 부근에서 빠져나와 고속터미널 방면으로 가서 주유소에서 주유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주유소를 막 벗어나려는데 마주오는 반대방향 차선에서 경찰 오토바이 두 대가 앞에서 경광등을 번쩍이고 그 뒤에 검은색 차량 여러 대가 경광등을 번쩍이며 달려오고 있었습니다. 마침 제 뒤에 앉아 있던 제 손자가 눈이 휘둥그래지며 제게 무슨 일이냐고 물었습니다. 제가 보기에 언뜻 대통령이 지나가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래서 손자에게 ‘대통령이 출근하시나 보다’라고 일러 주었습니다. 그러자 제 손자는 신이 나서 창문을 열고 손을 흔들었습니다. 여름 방학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