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 5

잘못 不感症- 2022. 9. 30.

오늘은 사진부터 한 장 보겠습니다. 이 사진은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영국 사람 제 친구 A가 대전에서 찍은 것입니다. (금요일 모닝커피 2021. 11. 19.-배려 참조) 이 사진을 소셜 네트워크를 통하여 보여주면서 이 사진에 대한 제 의견을 물었습니다. 저는 특별히 커멘트할 것이 없어 보인다고 대답하였습니다. A의 말에 따르면 한국 사람들의 90% 이상은 이 사진을 무덤덤하게 바라보더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A 자신을 포함하여 많은 외국인들의 눈에는 납득이 가지 않는 장면이라고 합니다. 대전시에서 운영하는 자전거로 대전 시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용 자전거를 세워 놓은 것인데, 하필이면 자전거 전용 도로를 막아 놓고 세웠다는 것입니다. 자전거 도로에 자전거가 자유롭게 통행할 수 없도록 자전거를 ..

백조- 2022. 9. 23.

미국 시간으로 지난 주 금요일 9월 15일자 뉴욕 타임즈(New York Times)에는 재미 있는 기사가 하나 실렸습니다. 제목은 ‘Britain has a new king, The swans have a new owner.”입니다. (관련기사: Britain Has a New King. The Swans Have a New Owner._nytimes.com_9/15/2022) 우리 말로 번역하면, ‘영국에 새로운 왕이 나왔다. 백조들은 새로운 주인을 맞는다.’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사 내용은 영국의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별세하고 새로운 왕으로 엘리자베스 여왕의 아들인 찰스 3세가 즉위하게 되면서 영국에 있는 백조의 주인이 엘리자베스 여왕으로부터 찰스 왕으로 바뀌게 된다는 것입니다. 언뜻 이해..

국가 경제 비즈니스- 2022. 9. 16.

지금 우리나라의 경제는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여 있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수출·내수 '동반 감소'..."복합위기 길어진다"_YTN_2022. 9. 10.) 단순히 우리나라만의 어려움에 맞닥뜨린 것이 아니라 전세계 경제에 불황의 그림자가 드리워지면서 복합적인 위기가 덮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어려운 국면을 헤쳐나가려면 당장 눈 앞의 어려움을 피해가려는 근시안적인 대책만으로는 곤란합니다. 장기적인 전략을 가지고 경제를 건강하게 운용하여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하여 과거 1960~70년대와 같이 정부가 주도하는 경제 드라이브로 국가 경제를 일으키기에는 우리나라의 경제가 너무 규모도 커졌을 뿐 아니라 구성 요소도 다양하고 경제 주체간의 이해가 복잡하게 얽히고 섥혀 있습니다. 가장 바람직하기는 민간 기..

탈무드- 2022. 9. 8.

최근에 인터넷에서 발견한 글입니다. One day, Honi the Circle Maker was walking on the road and saw a man planting a carob tree. Honi asked the man, “How long will it take for this tree to bear fruit?” The man replied, “Seventy years.” Honi then asked the man, “And do you think you will live another seventy years and eat the fruit of this tree?” The man answered, “Perhaps not. However, when I was born into this ..

문제는 정치- 2022. 9. 2.

최근의 우리나라 경제의 문제점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두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하나는 택시 잡기 어려움과 택시비 인상입니다. 그리고 다른 한 가지는 사라져 가는 부동산 시장입니다. 이 두 가지를 보여주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택시와 (관련기사: `타다금지법` 안풀고 호출비 인상…"소비자 부담만 키운 꼼수" - mk.co.kr_2022. 8. 25.) 부동산 시장 (관련기사: 매달 1천 개씩 사라지는 중개사무소 _채널A_ 2022. 8. 26.) 두 가지 모두 쉽게 예견할 수 있었던 상황입니다. 저의 칼럼에서 타다 금지법 (금요일 모닝커피_2019.12.13. 참조)과 부동산 시장 (금요일 모닝커피 2022. 7. 29. 참조)에 관하여 이미 오늘과 유사한 사태가 발생할 수 있음을 경고하였습니다. 택시의 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