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 4

바둑 명언- 2022. 10. 28.

바둑은 두뇌 스포츠라고 합니다. 저는 머리가 나빠서인지 바둑을 잘 두지 못합니다. 군대 제대 말년에 심심하여서 바둑 책을 조금 보면서 배운 실력이 10급 정도이니 어디에 가서 바둑을 둔다는 말을 할 수 있는 형편은 못 됩니다. 그래도 빈 수레가 요란하다고 바둑 관련 이야기는 제법 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바둑에 관련된 명언(名言) 가운데 한 가지를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빈삼각을 두지 마라’는 말이 있고, 또 역설적으로 ‘빈삼각을 둘 줄 알아야 고수(高手)’라는 말도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말을 들으면 빈삼각을 두어야 하는 것인지, 또는 두어서는 안 되는 것인지 헛갈립니다. 바둑에 조예가 깊은 사람이라면 이 두 가지 명언을 음미하면서 고개를 끄덕일지도 모릅니다. 저는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바둑을 사실 잘..

흔들리는 중국의 一帶一路- 2022. 10. 21.

거의 한 달 전에 국내 일간지에 보도된 기사에 따르면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사업에 구조조정이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관련기사: 中, 1400조원 투입한 ‘일대일로 사업’ 구조조정 나선다_chosun.com_2022. 9. 28.) 여기에서 언급한 일대일로는 이미 여러 해 전부터 중국이 야심차게 벌여온 시진핑 국가주석의 중국몽(中國夢, China dream)에 따른 중국판 마셜 플랜(Marshall plan: 세계 제 2차 대전후 미국이 서방 유럽의 16개 국가에 전후 복구 지원을 위한 미국의 대외 원조 계획)입니다. 일대일로 프로젝트는 중국이 주도하는 주변 국가의 경제 블록화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금요일 모닝커피- 中國의 一帶一路- 2015. 11. 13. 참조) 이러한 일대일로 프로젝트가 구조..

健康- 2022. 10. 14.

세계 보건 기구 (WHO: World Health Organization)에서는 건강(建康, health)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Health is a state of complete physical, mental and social well-being and not merely the absence of disease or infirmity.’ (건강은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벽하게 평안한 상태이며, 단순히 질병이 없다거나 허약하지 않음을 일컫는 말이 아니다.) 사람이 건강하다고 하는 것은 육체적으로만이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또 사회적으로도 건강한 것을 말합니다. 육체적인 건강은 병원이나 건강진단쎈터 등에서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하여 상태를 점검합니다. 정신적인 건강도 신경 정신..

그럴 듯한 이야기- 2022. 10. 7.

세상을 살다보면 그럴 듯한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 대통령이 역술인의 이야기에 빠져 있다는 그럴 듯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들었던 이야기 가운데 가장 기가 막히게 그럴 듯한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오늘은 그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1930년대 후반에 출생한 자칭 철학도 H의 이야기입니다. 1961년 4월 말, 아직도 아침 저녁으로는 찬 기운이 남아 있는 봄 날씨의 어느 날 영등포 지역을 걸어가던 20대 중반의 H는 앞에서 마주 걸어오는 2성 장군 소장 한 사람과 길거리에서 마주칩니다. H는 그 장군의 앞을 막아서서 이야기합니다. “장군님, 반드시 성공할테니 지금 계획하시는 일을 거행하십시오.” H의 말을 들은 그 장군은 화들짝 놀라서 H의 멱살을 움켜잡고 묻습니다. “너 누구냐?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