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 4

부동산 임대료- 2024. 6. 28.

지난 주말에 저는 오래간만에 싱가폴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그 곳에는 40년 넘게 알고 지내는 오래 된 친구들이 있습니다. 그 친구들의 가족들과 함께 식사도 하고 시내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싱가폴에 있는 저의 친구들도 모두 금융기관에서 근무하였던 터라 대화의 주제는 자연스럽게 금융 관련 토픽이 주를 이루었으며 지난 해에 싱가폴을 시끄럽게 달구었던 자금 세탁 사건 (관련기사: billion-dollar-money-laundering-case_SINGAPORE- 2024. 6. 16.)도 이야기 거리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이 자금 세탁 건은 규모가 너무 커서인지 정확한 내막을 상세하게 아는 사람은 별로 없고 신문에 보도된 단편적인 이야기들만 알고 있었습니다. 저도 자세한 내막은 잘..

개인의 노후 대책과 정부의 노인 대책- 2024. 6. 21.

얼마 전 저의 친구 H를 만나 함께 식사하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하였습니다. H는 스스로를 등골이 휘도록 부모 세대와 자식 세대를 모두 떠맡았던 세대라고 칭하였습니다. H의 아들은 이제 40을 넘겼는데 아직도 생활비가 부족할 때면 H에게 와서 손을 벌린다는 것이었습니다. H가 40세가 되었을 때에는 자기의 부모님 생활비를 보태 드렸었는데 자기의 자식은 40이 넘어서도 아직도 자기에게 손을 벌린다고 한탄하였습니다. 그러면서 H는 두 가지 걱정을 하였습니다.첫째로는 H의 자식이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것은 주택을 장만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졌기 때문이고 그와 동시에 인플레이션이 잡혔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H는 30대 초반에 은행 대출을 받고 직장에서 주택 대출을 받아서 조금은 무리하여 집을 한 채 장만..

역사의 교훈- 2024. 6. 14.

지난 주, 예전부터 알고 지내던 후배에게서 연락이 왔습니다. 저의 칼럼을 잘 읽고 있다는 인사와 함께 최근 저의 선친과 숙조부(叔祖父) 이야기를 다루었던 칼럼 내용에 대한 언급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면서 제게 “형, 시게미쓰 마모루( 시게미쓰 마모루-wikipedia.org 참조)알아요?” 라고 물었습니다. 저는 그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기에, “몰라, 누군데?” 라고 되물었습니다. 그러자 그는 신이 나서 시게미쓰 마모루가 어떤 사람인지 설명을 하였습니다. 그의 설명을 요약하면;유투브에서 ‘Japanese sign final surrender in 1945’를 검색하면 세계 제2차 대전에서 패망한 일본이 미국 해군 미주리 함(USS Missouri)에서 항복 문서에 서명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고 합..

벤치 클리어링- 2024. 6. 7.

어제 아침이었습니다. 국내 언론에 낯 부끄러운 기사가 보도되었습니다. 국내 프로 야구 경기를 마치고 팬들에게 경기를 마치는 인사를 하는 자리에서 느닷없이 벤치 클리어링이 일어났다는 것입니다. 벤치 클리어링이란 경기 중에 감정적으로 흥분한 양 팀의 선수들이 충돌하는 우발적인 상황을 일컫는 말입니다. 예전에 제 칼럼에서도 한번 언급하였던 적이 있습니다. (금요일 모닝커피 2017. 5. 26. 참조) 벤치 클리어링이 벌어지면 늘 그렇듯이 이번 벤치 클리어링에서도 눈에 거슬리는 모습이 있었습니다. 베테랑이라고 일컬어지는 선수가 벤치 클리어링의 빌미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진 어린 선수에게 “너 이리와 봐”라고 삿대질을 하였다는 것입니다. (관련기사: 경기 종료 후 '너 이리와 봐' 한화 - KT 벤치클리어링-y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