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 4

안개 - 2023. 1. 27.

오랜만에 노래 한 곡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헤어질 결심 • 안개 이 노래는 지난 해 각종 영화제에서 많은 상을 수상한 영화 ‘헤어질 결심’에 삽입되어 새로이 관심을 받은 곡입니다. 이 노래는 ‘헤어질 결심’ 영화가 나오기 55년 전에 발표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노래는 원래 동명의 영화 주제가로 쓰였던 곡입니다. 얼마 전 알츠하이머 병으로 투병하다가 세상을 떠난 윤정희 배우와 신성일 배우가 주연한 영화였습니다. 영화 ‘안개’는 그 당시 ‘미성년자 관람불가’ 등급이어서 중학생이었던 저는 볼 수가 없었습니다. 제가 기억하는 것은 그 당시 인기 소설가였던 김승옥 작가의 소설 ‘무진기행’을 영화화한 작품이라는 것입니다. ‘무진기행’은 가상의 도시 무진이라는 곳에서 일어난 이야기로 소설이 진행됩니다. ‘무진’이라..

LVHD- 2023. 1. 20.

국내 증권사들은 금년의 우리나라 주식시장을 예상하면서 상저하고(上低下高)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상반기에는 주가가 낮아지다가 하반기에 오를 것이라는 예상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예상은 빗나가는 듯이 보입니다. (관련기사: ‘상저하고’라더니…연초부터 높이 뛰는 청개구리 증시_chosun.com_2023. 1. 18.) 지난 해 2022년 연말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코스피 지수는 2,236.40에 마감하였으나, 어제 2023년 1월 19일의 증시 마감 코스피 지수는 2,380.34 였습니다. 금년 들어 주식시장이 조금씩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증시가 어떠하리라는 예상은 각 증권사마다 다양하게 설명하고 있으나 대체로 금년 – 2023년 – 은 과거에 비하여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자원의 저주- 2023. 1. 13.

자원의 저주(資源의 詛呪; Resource curse)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남미의 산유국들이 풍부한 원유를 가지고도 빈곤한 국가 경제에 처하여 있는 현실을 빗대어서도 자원의 저주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자원이 풍부한 나라의 경제력이 빈곤한 이유는 그러한 나라일수록 단순한 자원의 채굴에 집중하고 산업을 다변화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중동의 산유국들은 막대한 원유 생산량을 바탕으로 나라의 부(富)를 쌓았지만 부의 배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빈부격차가 크고, 일부 계층의 사람들만이 막대한 부를 축적하고 나머지 대부분의 국민은 빈곤 속에 살고 있는 현상도 또 다른 자원의 저주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전세계가 맞닦뜨리고 있는..

2023년 새해를 맞이하며- 2023. 1. 6.

새해가 밝았습니다. 매년 새해벽두에는 무엇인가 그럴 듯한 새해의 다짐과 각오를 하게 마련입니다. 2023년에도 많은 분들이 무엇인가 새로운 결심을 하면서 새해에는 좀더 새로운 마음으로 잘해보겠다는 다짐을 할 것입니다. 이러한 결심을 도와주기 위하여 미국의 은퇴자들을 위한 조직인 AARP (American Association of Retired Persons)에서 ‘2023년에 부숴 버려야 할 돈과 관련된 6 가지 나쁜 버릇들’ (6 Money Habits to Break in 2023)이라는 기사를 AARP잡지에 게재하였습니다. (관련기사: Sticking With Old Money Habits Can Hurt Your Finances_aarp.org_Dec. 2022) 이 기사 내용을 보면 첫째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