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 이야기

2012년 1/4분기 전망과 분석- 2012. 3. 19.

jaykim1953 2012. 3. 19. 11:30

지난 주말 미국의 최대 자산운용사인 PIMCO로부터 전세계 금융시장에 대한 전망을 받았습니다. 처음 시작은 그리 비관적이 아니었으나 점차 내용을 읽어 가면서 조금은 걱정이 되는 부분도 없지 않음을 깨달을 있었습니다.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QUOTE

 

금년 1/4분기는 맑은 하늘에 파도 없는 대양을 순항하듯 지나 왔다. 금융 자산 가치는 증가하고, 유동성도 기대보다 풍부하였으며 부채비율도 감소하는 경향이 있어 전세계 경제는 우려했던 보다 좋은 결과를 기대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유로 존에서의 ECB(유럽 중앙은행) 장기 환매 시장 조작(long term repo operation) 의한 1 유로 상당의 유동성 공급도 순조로웠고 그로 인하여 예금 인출에 대한 대비, 채권 만기 상환, 장기 재원 확보, 자산-부채 만기 관리에 숨통을 주었다. 결과 유로 국가 채무 사태로 인한 최악의 악순환으로 이어질 있는 고리를 풀었다. (특히 이태리와 스페인) 그렇다고 저성장의 문제까지 해결한 것으로 보이지는 않으며, 이는 앞으로 주목하여야 문제이다. 유로 문제에 대하여 안심하기에는 이르다는 것이 우리(PIMCO) 아니라 많은 시장 참여자들의 관측이기도 하다. 경제력과 국가 경쟁력의 차이가 너무나도 뚜렷한 상황에서 유로 전체에 하나의 통화가 쓰이고 있어 경제정책을 펴는 데에 통화정책이 분리되어 있는 것은 아직도 불안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유로 존의 경제가 2012년에도 어려움을 겪으리라고 보인다. 긴축 재정에 대한 대응이 경기 순환에 의한 증감에 의존하는 듯하다는 평가로 인하여 신용등급의 추가 하향 조정 가능성을 내비치는 것도 향후 유로 존에서 발행하는 채권이 시장에서 어떻게 소화될는지 의문이다. 유로 국가들의재정능력은 지금보다 훨씬 높은 경제 성장과 국가 채무의 코스트를 낮추어야만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조짐은 어디에서도 보이지 않고 있어 유로 국가들의 금년도 전망을 어둡게 한다.

유로 국가들의 어려움은 바로 미국 경제의 어려움으로 직결된다. 미국의 경제는 일단은 과거의 어려움에서 조금씩 헤어나오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가 자동차 부문- 광범위한 표현을 빌면, 제조업 전반이 과거에 비하여 나아지고 있다. 미국 경제에서 찾아 있는 변화 가운데에는 과거에는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았던 주거용 주택 분야를 있다. 2012년에는 오히려 주택 경기가 미국 경제에 기여할(0.3~0.4% 수준)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효과가 아주 것으로 기대할 수는 없으며, 전반적인 경기보다는 앞서 것으로 보인다. 주택 경기 개선이 해를 이어 계속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렇게 되면 일자리 창출에도 효과가 파급될 것으로 보인다.

2012 들어 미국 경제에 비치는 희망의 불빛 가운데 하나는 소비자 신용의 증가이다. 최근의 통계 수치를 보면 특히 학자금 대출과 자동차 매입 금융의 증가가 눈에 띈다. 문제는 이러한 신용 시장의 회복이 넓게 깊이 뻗어 나갈 있느냐는 것이다.

유럽과 발전도상국가들이 미국 수출의 주요 시장이다. 브라질과 러시아, 인도, 중국, 멕시코 5개국이 미국 수출의 최대 시장이다. 뒤를 이어 캐나다와 유럽이 주요 시장으로 꼽힌다. 유럽이 2012년에 경제적으로 어려울 것을 예상하고 있고, 중국과 브라질, 인도 개발 도상국가들도 경기 순환에 따른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개발 도상국가들의 어려움은 자국내의 과잉 투자와 소득 증가에 따른 불균형, 인플레이션에 주로 기인한다. 개발 도상국가들이 2008~2009년에 세계 경제에 기여하였던 것만큼 2012~2013년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는 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PIMCO 주목하는 2012년의 가지 불투명 요소(three grey swans) 열거하면;

1.    미국의 대통령 선거- 특별히 내년 1월부터 실행하여야 하는 fiscal cliff (재정 긴축) 어떤 행정부가 떠맡을 것인가를 주목하여야 한다.

2.    프랑스의 대통령 선거- 유로 존에서 독일과 함께 유로 경제를 떠받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국가의 중요성은 설명할 필요도 없다.

3.    마지막으로 중동의 사태는 어떻게 해결될 것인가를 주목하여야 한다. 단순히 지정학적인 겨루기와 유가의 향방뿐이 아니라 전세계 경제를 흔들 있는 파급력을 가지고 있다.

UNQUOTE

금융 시장에는 항상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이에 대한 예측과 분석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예측과 분석이 옳은 것은 아닙니다만 PIMCO 예측과 분석도 충분히 의미 있고 수긍이 가는 면들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

Economic Outlook-March 2012 PIMCO.pdf

니다.

 

김재호 올림

 

Economic Outlook-March 2012 PIMCO.pdf
0.1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