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모닝커피 2014~2016

S&P 500 과 VIX - 2016. 10. 14.

jaykim1953 2016. 10. 14. 10:10


미국의 주식시장 지표 가운데 흔히 3대 지표라고도 불리는 것들이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DJIA, Dow Jones Industrial Average)와 나스닥 (NASDAQ), S&P 500지수입니다. 다우존스 지수는 30개의 종목으로 시장 전체의 상황을 반영하고 있으며, 나스닥 지수는 나스닥에 편입된 모든 주식의 주가를 가중평균하여 산출합니다. S&P 500 지수는 각 부문별 종목을 합하여 모두 500 개의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흔히 S&P 500은 우량주 중심, 나스닥은 기술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고들 합니다.

주식에 투자하는 대부분의 투자자는 주식의 가격이 상승하기를 기대하고 주식을 매입합니다. 그러나 주식의 가격은 항상 상승하기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때에 따라서는 떨어지기도 하고, 지지부진하게 횡보를 하기도 합니다. 일반투자자들은 주식 가격이 상승하지 않게 되면 주식시장에서 어떤 방법으로 돈을 벌 수 있는지 투자전략을 세우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투자 전략에 조금이라도 눈을 뜬 투자자들은 설사 주식가격이 떨어지거나 그다지 변동이 없더라도 투자로부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전략 가운데 한 가지를 약 1 년 전 금요일 모닝커피에서도 한 번 소개 드린 적이 있습니다. (금요일 모닝커피 2015.9.11. 참조) 그 때에는 다우존스 지수와 다우존스 지수의 변동성(volatility)을 대상으로 하는 VXD를 이용하는 전략을 설명하였습니다.

똑 같은 방법으로 S&P 500 지수에도 변동성을 이용한 투자전략이 가능합니다. S&P500 지수의 변동성은 VIX 라는 심볼로 거래가 됩니다. 밑의 그래프는 지난 1년 동안에 S&P 500 지수의 움직임과 VIX 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위의 그래프는 VIX, 아래의 그래프는 S&P 500지수 의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이 그래프를 보면 지난 1 년간 6 번에 걸쳐서 VIX가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2015 12 9, 2016 1 4, 2 11, 6 13, 6 24, 9 12일입니다. 그런데 VIX가 상승할 때의 시장상황을 살펴 보면 주가가 급격히 하락하는 시점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S&P 500 지수가 하락하기 시작하면 VIX는 상승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여기까지만 이야기하여도 눈치 빠른 분들께서는 새로운 투자전략을 세우실 수 있을 것입니다. 주가가 떨어지기 시작하면 이는 시장에서 변동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리스크가 증가할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주식가격이 떨어지고 안정을 잃어가는 조짐이 보인다면 이는 곧 변동성이 상승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장의 움직임이 반영되는 것이 바로 VIX입니다. 따라서 시장에서 리스크가 증가하면 변동성을 반영하는 VIX는 상승합니다. 리스크가 커진다고 겁을 내면서 시장에서 도망갈 것이 아니라 리스크가 커지면 리스크를 반영하는 VIX가 상승할 것이므로 VIX를 이용하는 전략을 구상해 보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VIX는 시카고 CBOE (Chicago Board Options Exchange, 시카고 옵션시장: https://www.cboe.com)에서 거래됩니다. 만약 VIX를 거래하기 원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선물회사에 가셔서 거래 방법에 대하여 자세한 안내를 받으셔야 합니다. CBOE는 우리나라와 시차가 13~14시간이 있는 지역이므로 거래시간이 우리나라의 거래시간과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리고 CBOE의 거래 관행은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거래관행과도 많이 다릅니다. CBOE뿐 아니라 해외 시장의 거래 방법과 시장관행은 우리나라와 다르므로 해외시장에서 거래를 하려는 생각을 가진 분이라면 일단 해당 시장의 규칙과 거래 방법 등을 숙지하고 거래를 시작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VIX와 같은 옵션- 파생상품을 거래하는 고객은 금융기관에서 여러 가지 자격 요건을 갖추기를 요구하고 그에 대한 증빙서류를 요구합니다. 일반인이 선뜻 거래하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사실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세계 어떤 시장에서도 투자를 하여서 돈을 번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VIX 또는 VXD를 이용하여 변동성의 움직임을 이용한 투자전략을 이용하는 것은 분명히 주식시장에서 투자전략으로 상당히 효과적인 방법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결코 만만하거나 쉬운 전략은 아닙니다. 특히나 투자와 금융에 관한 전문성이 부족한 사람이 쉽사리 나설 일은 아닙니다. 변동성을 이용한 투자를 해 보고 싶다는 분들께 제가 권해 드리는 방법은 금융시장 전문가를 찾아가 조언을 구하고 자산운용전문회사에 투자를 맡기는 것입니다. VIX를 이용한 투자는 우리나라 원화를 외국 통화로 환전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외환(FX, foreign exchange) 리스크를 추가로 부담하게 된다는 점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S&P500 지수의 움직임과 VIX의 움직임을 도표로 비교하여 보면 두 지수의 상관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장이 하락국면에 접어들 때에 취할 수 있는 전략이 또 다른 방법- 변동성- 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러한 전략을 실제로 수행하는 것은 그리 만만한 일은 아니고, 특히나 비전문가가 쉽사리 나설 수 있는 전략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제가 이러한 전략을 소개하는 것은 비전문가들이 알고 있는 것보다는 시장이 조금 더 복잡하고 새로운 투자전략들이 있다는 것을 알려 드리는 것입니다. 일반 투자자들은 미처 알지 못하는 여러 가지 새로운 전략과 방법이 끊이지 않고 연구, 개발되고 있습니다.

모든 투자의 가장 기본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입니다. 요즈음에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현대의 투자전략은 점점 다차원, 다원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모든 투자를 스스로 알아서 하는 것이 겨로 쉽지 않습니다. 주변에 믿을 만한 전문가를 찾아 적극적으로 조언을 구하고 투자를 맡기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의 독자분들께서도 다양한 투자 방법을 이해하시고 보다 성숙한 투자 전략으로 성공적인 결과를 이루시기 기원합니다.